무작정 글쓰는 블로그

윈도우 창을 조절해야하는 게임! WindowFrame : 루덤데어 우승작 본문

게임

윈도우 창을 조절해야하는 게임! WindowFrame : 루덤데어 우승작

신# 2019. 1. 25. 10:33


오잉? 게임 화면이 이리저리 움직입니다




     



계속해서 윈도우 창을 변경해가면서 진행해야 하는 이 게임의 이름은 WindowFrame입니다. 게임을 실행하면 아주 조그만 화면이 나오는데, 화면 테두리에 파란색 말뚝을 던져서 박으면 화면을 당길 수 있게 됩니다! 이런 말뚝의 놀라운 능력을 이용해 없던 벽을 만들어 벽 타기로 지나갈 수 있는 길을 만들거나, 한 번만 닿아도 사망하게 되는 함정과 장애물들을 화면에서 제외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프레임은 현재 정식 출시된 게임은 아니지만, 인디게임을 전문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 itch.io에서 무료로 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해 새롭고 독특한 방식의 인디게임, 윈도우프레임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anagore.itch.io/windowframe




     

하지만 더 놀라운 점은, 이 게임이 48시간 만에 만들어졌다는 사실입니다. 윈도우프레임은 2016년 8월에 열린 제35회 루덤 데어에서 형태 변형(shapeshift)이란 주제를 가지고 우승한 게임입니다. 공간을 조종하는 6개의 말뚝을 가지고 6명의 사악한 뱀파이어들을 쓰러뜨리려 하는 한 남자의 여정을 다룬다는 스토리를 가진 이 게임이 어떻게, 왜 48시간 만에 만들어졌을까요?


루덤 데어(Ludum Dare)는 매년 4월, 8월, 12월에 커뮤니티에서 선택한 주제로 게임 개발자들이 짧은 기간 안에 게임을 만든 뒤에 사람들의 투표를 통해 수상작을 정하는 인디게임 행사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도움 없이 혼자서 48시간 동안 게임 콘셉트, 그래픽, 아트, 사운드 등 게임에 필요한 콘텐츠를 전부 처음부터 새로 만들어내야 하는 굉장히 어려운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루덤 데어는 2002년 4월부터 지금까지 16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열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유서 깊은 게임 행사라고 합니다. 놀랍게도 매우 유명한 게임인 마인크래프트의 제작자 마르쿠스 페르손도 7번이나 참가한 경력이 있다고 합니다.


48시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퀄리티 높은 게임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요? 의구심이 들지만 오히려 부족한 시간 내에 처음부터 창조해내야 한다는 점이 참가자들의 창의성을 더욱 높여주는 것 같습니다. 루덤 데어에서 만들어진 게임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ldjam.com/





그리고 재밌게도 루덤 데어에 참가한 게임 개발자들은 대부분 유튜브에 만들어지는 과정을 녹화한 타임 랩스 영상을 올리거나 트위치와 같은 스트리밍 방송으로 사람들에게 자신이 어떻게 게임을 만들고 있는지 공개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타입랩스 전체를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s53wD2b880





루덤 데어에 참가하는 사람 대부분은 게임 산업 종사자이며 루덤 데어를 통해서 현재 게임 산업이 어떻게 굴러가는지 알 수 있습니다. 참가하는 개발자들이 무슨 개발 툴을 사용하는지 보고 게임 개발 산업의 현황도 파악할 수 있죠. 루덤 데어 행사의 창설자인 마이크 Mike Kasprzak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루덤 데어의 성공은 산업의 성공입니다. 참여한 개발자들은 게임 개발로 향했거든요. 루덤 데어가 성공적이라는 의미는 더 많은 사람이 게임을 만드는 겁니다. 저는 루덤 데어에서 어떻게 개발자들이 게임에 빠졌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어왔고, 항상 또 다른 거대 인디 게임이 이벤트에 나오는 것에 스릴을 느낍니다."


인디 게임 행사의 성공이 더 많은 인디 게임을 낳습니다. 다양하고 독특한 게임을 즐기는 유저로서 행복한 마음으로 이러한 행사를 응원해야겠죠? 앞으로도 루덤 데어를 비롯한 많은 인디 게임 행사에 많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참조

1) 루덤데어 공식 홈페이지 https://ldjam.com/

2) 게임 저널 MCV의 루덤데어 관련 기사 https://www.mcvuk.com/development/ludum-dare-turns-xv

3) WindowFrame 다운로드 홈페이지 https://managore.itch.io/windowframe

4) WindowFrame 개발 타입랩스 https://www.youtube.com/watch?v=os53wD2b88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