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작정 글쓰는 블로그

매일 색다른 명상으로 하루를 시작하게 해주는 게임 #meditationgames 본문

게임

매일 색다른 명상으로 하루를 시작하게 해주는 게임 #meditationgames

신# 2019. 1. 5. 03:09

1년 동안 매일 새로운 미니게임을 한다면 어떨까요? 이를 통해 개발자가 말하고 싶은 메시지를 읽고, 명상하고, 영감을 얻으면 어떨까요? 여기에 350명의 개발자가 함께 만드는 특이하고 재밌는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What if every day, there was a small message from the past with a small game or toy to play with? Meditations is a launcher that, every day, loads a small game and an accompanying text as a meditation, distraction, lesson, or inspiration for that day. #meditationgames"






메디테이션 게임즈라는 이름의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meditations.games

 

이 사이트는 2019년 1월 1일 발표됐는데요, 인디 게임 개발자 라미 이스마일(Rami Ismail)과 함께하는 350명의 게임 개발자가 만드는 매일 바뀌는 미니 게임을 제공합니다. 350명의 개발자가 각각 하루씩 맡아 개발한 게임은 전부 무료로 할 수 있지만, 그날의 게임은 하루가 지나가면 2020년이 올 때까지 다시 할 수 없다고 합니다. 굉장히 독특하죠?


라미 이스마일은 이러한 프로젝트를 만든 이유에 대해 홈페이지에 적어놓았는데요, 그는 '어느 날 아침 템플스(TEMPRES)라는 작은 게임을 우연히 발견했다. 단순한 미니멀리스트 퍼즐 게임이며, 알아내는 데 5분을 넘지 않았다. 나는 게임의 영리한 디자인에 감동했고, 이른 아침에 하는 미니게임은 인상 깊다.' 라고 말했습니다.




템플스(TEMPRES). 이 게임에는 어떠한 설명도, 도움말도 나오지 않습니다.

오로지 플레이어의 추리로 규칙을 알아내어 진행해야 합니다.

tak.itch.io/tempres





이후로 라미 이스마일은 템플스를 본떠 게임은 5분 이내로 짧아야 하며 텍스트를 넣지 않은 미니게임을 개발하고자 했습니다. 큐레이터, 개발자와 지원팀을 모집해 350가지가 넘는 게임을 만드는 데 시도하고 있습니다. 메디테이션게임즈에서는 모든 개발자가 본인에게 특정하게 의미가 깊은 날을 정하고, 그날 얻은 영감에 대해서 게임을 만들어야 했습니다. 개발자가 느낀 순간의 영감이 게임에 표현된다면 유저에게 일종의 명상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매일 바뀌는 게임은 각각 다릅니다. 어떤 게임은 매우 짧고, 어떤 게임은 굉장히 복잡하죠. 게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영감 또한 어떤 것은 가볍고 톡톡 튀기지만, 어떤 것은 슬프거나, 복잡하거나, 흥미롭거나, 고민에 빠지게 만듭니다. 




시작화면. 개발자의 하고 싶은 말이 짤막하게 나온다.





대부분 게임이 한 명의 개발자가 6시간 정도의 시간을 소요해 만든다고 합니다. 이렇게 태어난 게임은 개발자에게 실험적인 경험일 수도, 개인적인 경험일 수도 있습니다. 유저에게 커다란 성취감이나 재미를 제공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개발자의 번뜩이는 영감을 얻어 만든 게임인 만큼, 개발자의 삶이나 관심사와 어떤 식으로든 관련되게 되죠.


이 프로젝트에 350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여한다는 것은 한명 한명의 개발자의 생각을 모아 350가지 이상의 소망과 고민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저는 게임이라는 콘텐츠를 통해 개발자의 생각을 느끼고 경험하며 또 다른 영감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무려 365일동안 365가지의 게임을 통해서 말이죠.




 1월 3일 Jonathan Shaw의 게임. 반딧불이를 조작해 우울에 빠진 사람을 방에서 꺼내주면 된다.



  


1월 4일 Egor Dorichev의 게임. 어렸을 적 많이 보던 간단한 퍼즐게임.





라미 이스마일은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매일 다른 게임 개발자의 작업물과 그 생각을 탐색하길 바랍니다. 350명의 개발자가 본인만의 미니 게임을 만들며 본인의 세계를 잘라 내어놓고 플레이하는 유저는 그 세계에 들어가 새로운 시점을 얻길 바라죠. 이제 5분이면 끝나는 미니 게임을 통해 기분전환을 해보는건 어떨까요?







참조

1) 메디테이션게임즈 공식 홈페이지 http://meditations.games

2) 메디테이션게임즈 공식 트위터 https://twitter.com/meditationgames

3) 개발자 tak의 템플스 tak.itch.io/tempres

4) VG24/7 뉴스 "Meditation Games is a cool indie project..." https://www.vg247.com/2019/01/02/meditation-games-new-experience-every-day-2019/

5) 디스이즈게임 뉴스 http://naver.me/FY8dVQp3

Comments